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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standing golang Type . 타입이해하기...



Pre-declared Types

  go 언어에서 빌드인으로 정의된 데이터 타입들.
  string, number(int, uint, float...), boolean 타입들



Named vs Unnamed Type

   go언어에서는 사용자 정의(type T_Int int 등)는 기본적으로 named type 으로 인식한다.
  그리고  pre-declared types도 named type으로 인식한다.

   unnamed type은 composited 타입들로 []int, *int 등을 별도로 인식한다.

   named type 들은 메소드 정의가 가능하지만 unnamed type은 메소드를 만들 수 없다.

  type Map map[string]string

  //this is valid
  func (m Map) Set(key string, value string){
    m[key] = value 
  }

  //this is invalid
  func (m map[string]string) Set(key string, value string){
    m[key] = value 
  }


Underlying Type

    모든 타입은 underlying type 을 가집니다.  리터럴과 declared type들은 자신의 타입을  underlying type으로 처리한다.

    새로 생성되는 타입들에는 기존의 타입들이 있어야 하고 이 타입들도 항상 underlying type 을 가진다.


    type Map map[string]string
type SpecialMap Map

SpecialMap과 Map이 underlying type은 map[string]string 이다.



Assignability

     //사용자 정의 타입
type Mystring string
// pre-declared 타입
var str string = "abc"

// 둘다 named type이므로 동일한 타입이 할당되어야 한다.
var my_str MyString = str // error 발생

할당시 에러가 발생하는 것은 named type들끼리 할당시 동일한 타입이 아닐경우는 에러를 발생한다.

// 사용자 타입을 unnamed type으로 지정
type aint [2]int 
       
// 함수의 인자를 사용자 타입의 underlying type으로 지정
       func Add(any [2]int) int { return int(any[0] + any[1]) }
// 사용자 지정 변수를 정의
var aaa aint 

      // 값을 할당
       aaa[0] = 10 
       aaa[1] = 20

     //  Add 함수 호출  함수의 인자가 unnamed type이라서 underlying type으로 매칭함
     fmt.Println(" ttttt ", Add(aaa))



Type Conversions

    var my_str MyString = MyString(str) 로 타입컨버전하여 처리하면 두 타입이 동일하므로 처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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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ang overload 처럼 처리하기

go 언어에서는 함수명이 같을 경우 재선언 오류를 발생시킨다.
다른 메소드를 만들고 오버로드 처리하도록 설계해서 구현해야 한다.
오버로드 처리를 위해 type switch를 사용해서 들어오는 타입에 따라 메소드 호출하는 처리를 사용한다.
함수나 메소드 인자를 다양하게 처리하려면 []interface{} 로 정의해서 다양한 인자를 받아서 오버로딩 처리하면된다.


package main
import (  "fmt" )
func main() {  var p Person  p = Person{"dahl"}
 var s string = "moon"
 fmt.Println(" overloading  ", p.Overload(s))  fmt.Println(" overloading", p.Overload(nil)) }
type Person struct {  name string }
func (this *Person) Overload(args interface{}) string {  switch args.(type) {  case string:   return this.GetName2("moon")  case nil:   return this.GetName1()  default:   return " no match"  } }
func (this *Person) GetName1() string {  return this.name }
func (this *Person) GetName2(s string) string {  return this.name
}


golang에서 인터페이스 Type Assertion 처리하기

인터페이스: Type assertion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메소드가 아닌 일반 변수에 할당하며 변수에 정의된 타입들에 대해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   
Var 변수명 interface{} 로 정의하면 일반 변수정의 타입들도 전달할 수 있다.      //구조체 정의 var a BB = BB{X:10} 
//Type assertion 정의 var value interface{} 
   // 할당    value = a     //value.(타입)     fmt.Println("  type assertion ", value.(BB))  //출력값 {10}
리턴값을 interface{} 즉 type assertion 을 처리하도록 정의 func weird(i intinterface{} { if i < 0 { return"negative"      } return i }
func main() {

golang 에서 generic 처리하기

go언어에서 제너릭 처리를 위해서는 아래처럼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각 타입별로 구현을 한다.

슬라이스에 각 타입으로 컨버전하여 값을 넣고 슬라이스 순번대로 호출하면 자신의 타입에 맞는 메소들를 호출하여 처리한다.




type Integer16 int16
type Integer32 int32

type Calculator interface {
Calculate()
}

func (i Integer16) Calculate() {
/* behavior here */
fmt.Println(" Integer16 ", i)

}
func (i Integer32) Calculate() {
/* behavior here */
fmt.Println(" Integer32 ", i)
}


func main() {

container := []Calculator{Integer16(1), Integer32(2)}
fmt.Println("container   ", container)
container[0].Calculate()
container[1].Calculate()


}

// 결과값

ontainer    [1 2]
Integer16  1
Integer3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