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golang receiver에 대한 Value 및 Pointer 처리 비교






구조체를 정의하고 메소드 리서버를 포인터나  값으로 정의시 차이점은 실질적은 구조체 정보를 갱신할 수 있는지 여부만 다를 뿐이다.

아래의 처리 결과는 동일한 값을 출력한다.


package main

import (
 "fmt"
 "math"
)

type Vertex struct {
 X, Y float64
}

func (v *Vertex) Abs() float64 {
 return math.Sqrt(v.X*v.X + v.Y*v.Y)
}

func main() {
 v := Vertex{3, 4}
 z := &Vertex{3, 4}
 fmt.Println(v.Abs())
 fmt.Println(z.Abs())
}

// 포인터를 메소드 리시버로 사용할 경우 처리 예시

package main

import (
 "fmt"
 "math"
)

type Vertex struct {
 X, Y float64
}

func (v *Vertex) Abs() float64 {
 return math.Sqrt(v.X*v.X + v.Y*v.Y)
}
//타입을 하나 정의
type entity float32
//타입을 증가하는 메소드를 정의
func (e *entity) inc() {
 *e++
}

func (e entity) echo() {
 fmt.Println(e)
}

func main() {
 v := Vertex{3, 4}
 z := &Vertex{3, 4}
 fmt.Println(v.Abs())
 fmt.Println(z.Abs())
           //초기값을 정의
 var e entity = 3
 e.inc()    //값을 1만큼 증가
 e.echo()  //결과값은 4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golang overload 처럼 처리하기

go 언어에서는 함수명이 같을 경우 재선언 오류를 발생시킨다.
다른 메소드를 만들고 오버로드 처리하도록 설계해서 구현해야 한다.
오버로드 처리를 위해 type switch를 사용해서 들어오는 타입에 따라 메소드 호출하는 처리를 사용한다.
함수나 메소드 인자를 다양하게 처리하려면 []interface{} 로 정의해서 다양한 인자를 받아서 오버로딩 처리하면된다.


package main
import (  "fmt" )
func main() {  var p Person  p = Person{"dahl"}
 var s string = "moon"
 fmt.Println(" overloading  ", p.Overload(s))  fmt.Println(" overloading", p.Overload(nil)) }
type Person struct {  name string }
func (this *Person) Overload(args interface{}) string {  switch args.(type) {  case string:   return this.GetName2("moon")  case nil:   return this.GetName1()  default:   return " no match"  } }
func (this *Person) GetName1() string {  return this.name }
func (this *Person) GetName2(s string) string {  return this.name
}


golang에서 인터페이스 Type Assertion 처리하기

인터페이스: Type assertion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메소드가 아닌 일반 변수에 할당하며 변수에 정의된 타입들에 대해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   
Var 변수명 interface{} 로 정의하면 일반 변수정의 타입들도 전달할 수 있다.      //구조체 정의 var a BB = BB{X:10} 
//Type assertion 정의 var value interface{} 
   // 할당    value = a     //value.(타입)     fmt.Println("  type assertion ", value.(BB))  //출력값 {10}
리턴값을 interface{} 즉 type assertion 을 처리하도록 정의 func weird(i intinterface{} { if i < 0 { return"negative"      } return i }
func main() {

golang 에서 generic 처리하기

go언어에서 제너릭 처리를 위해서는 아래처럼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각 타입별로 구현을 한다.

슬라이스에 각 타입으로 컨버전하여 값을 넣고 슬라이스 순번대로 호출하면 자신의 타입에 맞는 메소들를 호출하여 처리한다.




type Integer16 int16
type Integer32 int32

type Calculator interface {
Calculate()
}

func (i Integer16) Calculate() {
/* behavior here */
fmt.Println(" Integer16 ", i)

}
func (i Integer32) Calculate() {
/* behavior here */
fmt.Println(" Integer32 ", i)
}


func main() {

container := []Calculator{Integer16(1), Integer32(2)}
fmt.Println("container   ", container)
container[0].Calculate()
container[1].Calculate()


}

// 결과값

ontainer    [1 2]
Integer16  1
Integer3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