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golang언어에서 web 처리하기 기초



기본 파일 처리 방법
  1. 구조체를 만든다.
        type Page struct {
       Title string
          Body  []byte
        }


  2. 구조체에 구조체를 파일에 저장하는 Save() 메소드를 작성한다.
     

   func (p *Page) save() error {
filename := p.Title + ".txt"
return ioutil.WriteFile(filename, p.Body, 0600)
   }

 3. 구조체를 파일을 읽어서 구조체에 저장하는 loadPage()메소드를 작성한다.
    func loadPage(title string) (*Page, error) {
filename := title + ".txt"
body, err := ioutil.ReadFile(filename)
if err != nil {
return nil, err
}
return &Page{Title: title, Body: body}, nil
    }
  4. 구조체를 저장한다.

           구조체는 초기화는 구조체 타입 + {필드명:값, 필드명:값, .... }
            구조체의 메소드 지정시 리시버를 포인터로 지정했기 때문에 &을 사용하여 주소값으로 넘긴다.  그러면 변수는 포인터 변수로 인식한다.

                       p1 := &Page{Title: "TestPage", Body: []byte("This is a sample Page.")}
           
          구조체의 메소드를 호출
p1.save()



  5. 구조체를 호출한다.

           파일을 읽어서 구조체에 넣는다.
          p2, _ := loadPage("TestPage")

            구조체의 값을 읽어서 타입변환을 처리하여 출력한다.
fmt.Println(string(p2.Body))

  6. 이를 HTTP로 변환해도 실질적인 Response에 파일을 읽어서 처리가 가능하다.

  7. http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handler 함수를 등록한다.

      http 패키지 내의  Request 구조체 안의URL 필드는 *url.URL 타입이므로      url  패키지에 URL 구조체 내의 Path 파일을 가져옵니다.

        type URL struct {
        Scheme   string
        Opaque   string    // encoded opaque data
        User     *Userinfo // username and password information
        Host     string    // host or host:port
        Path     string
        RawQuery string // encoded query values, without '?'
        Fragment string // fragment for references, without '#'
}
       
          func viewHandler(w http.ResponseWriter, r *http.Request) {
                 
             title := r.URL.Path[len("/view/"):]
             p, _ := loadPage(title)
             fmt.Fprintf(w, "<h1>%s</h1><div>%s</div>", p.Title, p.Body)
        }

  8. 핸들러를 http 서버에 등록하고  실제 호출이 오면 Listener 통해 매칭시킨다.

// 핸들러 위치에 등록
http.HandleFunc("/view/", viewHandler)
// http 서버에 대한 포트 및 주소 지정

http.ListenAndServe(":8080", nil)
   

//실제 프로그래밍...

package main

import (
"fmt"
"io/ioutil"
"net/http"
)

// response 페이지 구조체 생성

type Page struct {
Title string
Body  []byte
}

// response 페이지 파일 세이브

func (p *Page) save() error {
filename := p.Title + ".txt"
return ioutil.WriteFile(filename, p.Body, 0600)
}

//response 페이지 읽어오기

func loadPage(title string) (*Page, error) {
filename := title + ".txt"
body, err := ioutil.ReadFile(filename)
if err != nil {
return nil, err
}
return &Page{Title: title, Body: body}, nil
}

//http 서버 핸들러 등록
func viewHandler(w http.ResponseWriter, r *http.Request) {
title := r.URL.Path[len("/view/"):]
p, _ := loadPage(title)
fmt.Fprintf(w, "<h1>%s</h1><div>%s</div>", p.Title, p.Body)
}

func main() {
/*
   // 페이지 생성

p1 := &Page{Title: "TestPage", Body: []byte("This is a sample Page.")}
p1.save()
// 페이지 파일 읽어오기

p2, _ := loadPage("TestPage")
//페이지 파일 출력

fmt.Println(string(p2.Body))
*/

// 핸들러 위치에 등록
http.HandleFunc("/view/", viewHandler)
// http 서버에 대한 포트 및 주소 지정

http.ListenAndServe(":8080", nil)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golang overload 처럼 처리하기

go 언어에서는 함수명이 같을 경우 재선언 오류를 발생시킨다.
다른 메소드를 만들고 오버로드 처리하도록 설계해서 구현해야 한다.
오버로드 처리를 위해 type switch를 사용해서 들어오는 타입에 따라 메소드 호출하는 처리를 사용한다.
함수나 메소드 인자를 다양하게 처리하려면 []interface{} 로 정의해서 다양한 인자를 받아서 오버로딩 처리하면된다.


package main
import (  "fmt" )
func main() {  var p Person  p = Person{"dahl"}
 var s string = "moon"
 fmt.Println(" overloading  ", p.Overload(s))  fmt.Println(" overloading", p.Overload(nil)) }
type Person struct {  name string }
func (this *Person) Overload(args interface{}) string {  switch args.(type) {  case string:   return this.GetName2("moon")  case nil:   return this.GetName1()  default:   return " no match"  } }
func (this *Person) GetName1() string {  return this.name }
func (this *Person) GetName2(s string) string {  return this.name
}


golang에서 인터페이스 Type Assertion 처리하기

인터페이스: Type assertion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메소드가 아닌 일반 변수에 할당하며 변수에 정의된 타입들에 대해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   
Var 변수명 interface{} 로 정의하면 일반 변수정의 타입들도 전달할 수 있다.      //구조체 정의 var a BB = BB{X:10} 
//Type assertion 정의 var value interface{} 
   // 할당    value = a     //value.(타입)     fmt.Println("  type assertion ", value.(BB))  //출력값 {10}
리턴값을 interface{} 즉 type assertion 을 처리하도록 정의 func weird(i intinterface{} { if i < 0 { return"negative"      } return i }
func main() {

golang 에서 generic 처리하기

go언어에서 제너릭 처리를 위해서는 아래처럼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각 타입별로 구현을 한다.

슬라이스에 각 타입으로 컨버전하여 값을 넣고 슬라이스 순번대로 호출하면 자신의 타입에 맞는 메소들를 호출하여 처리한다.




type Integer16 int16
type Integer32 int32

type Calculator interface {
Calculate()
}

func (i Integer16) Calculate() {
/* behavior here */
fmt.Println(" Integer16 ", i)

}
func (i Integer32) Calculate() {
/* behavior here */
fmt.Println(" Integer32 ", i)
}


func main() {

container := []Calculator{Integer16(1), Integer32(2)}
fmt.Println("container   ", container)
container[0].Calculate()
container[1].Calculate()


}

// 결과값

ontainer    [1 2]
Integer16  1
Integer3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