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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ang] interface를 이용해서 구조체들의 메소드를 통합하여 처리하기







 인터페이스의 핵심은 구조체의 인스턴스들을 이용하여 메소드를 처리하도록 한다.
인터페이스 안의 메소드를 구조체의 메소드로 정의시 그 안에 정의된 것을 다 정의해야 한다.
구조체는 인터페이스에 있는 메소드보다 더 많은 것을 정의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리턴값으로 인터페이스로 전달하여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실질적인 구조체들을 처리한다.


package main
import (
    "fmt"
)
type sayer interface {
    say()
}
type AA struct{
    name string
}
func (this *AA) say(){
    fmt.Println("==========>AA")
    fmt.Println("this name ", this.name)
}
type BB struct{
    *AA
    age int
}
func (this *BB) say(){
    fmt.Println("==========>BB")
    fmt.Println(" this name ", this.name)
    fmt.Println(" this age ", this.age)
}
// 리턴값으로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전달한다.
// 인터페이스 가 구조체를 참조하여 구조체의 메소드들을 호출하여 처리​
func ObjectFactory(typeNum int) sayer {
    if typeNum ==1 {
        obj1 := new(AA)
        obj1.name = "dahl"
        return obj1
    }else{
        obj2 := new(BB)
        obj2.AA = new(AA)
        obj2.AA.name = "moon" 
        obj2.age = 49
        return obj2
    }
}
func main() {
    obj1 := ObjectFactory(1)
    obj1.say()
    obj2 := ObjectFactory(0)
    obj2.sa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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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로드 처리를 위해 type switch를 사용해서 들어오는 타입에 따라 메소드 호출하는 처리를 사용한다.
함수나 메소드 인자를 다양하게 처리하려면 []interface{} 로 정의해서 다양한 인자를 받아서 오버로딩 처리하면된다.


package main
import (  "fmt" )
func main() {  var p Person  p = Person{"dahl"}
 var s string = "moon"
 fmt.Println(" overloading  ", p.Overload(s))  fmt.Println(" overloading", p.Overload(nil)) }
type Person struct {  name string }
func (this *Person) Overload(args interface{}) string {  switch args.(type) {  case string:   return this.GetName2("moon")  case nil:   return this.GetName1()  default:   return " no match"  } }
func (this *Person) GetName1() string {  return this.name }
func (this *Person) GetName2(s string) string {  return this.n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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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 변수명 interface{} 로 정의하면 일반 변수정의 타입들도 전달할 수 있다.      //구조체 정의 var a BB = BB{X:10} 
//Type assertion 정의 var value interface{} 
   // 할당    value = a     //value.(타입)     fmt.Println("  type assertion ", value.(BB))  //출력값 {10}
리턴값을 interface{} 즉 type assertion 을 처리하도록 정의 func weird(i intinterface{} { if i < 0 { return"negative"      } return i }
func ma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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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언어에서 제너릭 처리를 위해서는 아래처럼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각 타입별로 구현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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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Integer16 int16
type Integer32 int32

type Calculator interface {
Calculate()
}

func (i Integer16) Calculate() {
/* behavior here */
fmt.Println(" Integer16 ", i)

}
func (i Integer32) Calculate() {
/* behavior here */
fmt.Println(" Integer32 ", i)
}


func main() {

container := []Calculator{Integer16(1), Integer32(2)}
fmt.Println("container   ", container)
container[0].Calculate()
container[1].Calculate()


}

// 결과값

ontainer    [1 2]
Integer16  1
Integer3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