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들은 지금 자신들 서비스에 핀테크를 접목시키려 하는 이유가 뭘까?
스타벅스,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구글 등은 자신들 서비스에 지급결제, 송금 등을 붙이는 이유는 고객이 금융성향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기 때문이다.
데이터는 단순히 분석한다고 가치있지는 않다. 하지만 고객 개인들의 성향과 행동분석을 위해서는 고객들이 실제 행위한 금융정보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왜 물건을 구매할까를 알기위해서는 개인의 정보만으로는 분석이 불가하지만 동일한 성향과 행위를 보이는 집단을 찾으면 개인들이 왜 구매하는지도 알 수 있고 그들에게 판매를 유도할 수 도 있다.
디지털 마케팅을 제대로 하고 O2O서비스도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개인정보가 필요한게 아니라 다양한 인간들이 실제 행위한 정보들이 필요하고 시간이 변화에 따라 변하는 시계열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더 다양한 분석이 가능해서 실시간으로 개인별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이 가능하다.
데이터 분석은 현재 상태만이 중요한게 아니라 향후에 할 행위를 알 수 있는게 더 중요하다.
고객의 접점을 옴니채널과 옴니서비스의 연결을 위해서는 고객들의 행위한 데이터를 쌓고 이를 분석해야 기존 서비스뿐만아니라 향후 다양한 서비스도 창출할 수 있다.
플랫폼 사업이란 새로운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므로 글로벌 기업들은 이런 생태계를 관장하는 기업이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댓글
댓글 쓰기